2024.04.21 (일)

대학알리

단국대학교

[알 권리] ‘보람 총학생회 규탄 서명운동’ 주최자 A학우를 만나다.

 

천안캠퍼스 보람 총학생회가 작년 ‘공금 횡령’으로 물의를 빚은 인물을 기획국장에 임명한 것에 대한 학생들의 원성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해당 사건에 관련하여 A학우는 올해 초부터 보람 총학생회를 규탄하는 서명운동을 진행했다. 서명운동을 주도하는 주최자 A학우를 만나, 보람총학생회 규탄 서명운동에 대한 현재 상황과 입장을 들어보았다.

▲ 지난 4월 3일 출범식에 참석한 보람총학생회 임원진의 모습. (사진 = 단국대학교 제35대 보람 총학생회)

 

Q 1. 어떠한 계기로 서명 운동과 공론화 작업을 시작하게 되셨습니까?

안녕하세요, 작년에 정든 교정을 떠나 현재는 모 기업에 재직하고 있는 A라고 합니다.

최근 모교에서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 일어났음을 모두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학과 학회장 시절, 약 98만원(인정금액 약 60만원, 추가 적발금액 약 38만원)을 횡령하고도 당당히 총학생회 기획국장직에 임명된 학생, 그 학생을 두둔하며 자신을 뽑아준 학우들을 방관하기에 급급한 총학생회장, 지속적으로 비판 의견을 제시하는 학우들을 향해 차단이라는 몰상식한 행위를 일삼았던 총학생회, 마지막으로 저에게 '영웅심리로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것이냐?’ 라고 말씀하시던 교직원 분의 언행에 분노를 느끼며, 이 사건으로 인해 모교가 망가지는 것을 더이상 두고 볼 수 없었기에 서명 운동과 공론화 작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 일로 사회에 나갈 많은 학우들에게 '횡령대학교'라는 꼬리표가 달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총학생회는 학생들의 대표자가 아닌 그 위에 군림하는 권력자라는 인식이 퍼져, 제대로 된 학우들의 권리 보장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단국대학교 대신 말해드려요' , '단국대학교 대나무숲' , '에브리타임' 등 다양한 공론장에서 천안캠퍼스 제 35대 보람 총학생회에 대한 비판의견이 쏟아졌으나, '익명 커뮤니티의 특성인 만큼, 얼마나 많은 학생들의 비판적 의견이 존재하는지 분석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그저 방관만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러모로 밀려오는 허탈감에 탄식을 금할 수 없습니다.

▲ 공금 횡령으로 인한 경고장과 보람 총학생회의 조직도. (사진 = 단국대학교 제34대 진리 총대의원회, 단국대학교 제35대 보람 총학생회)

 

Q 2. 주최자 분의 본 사건에 대한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수년 전 벌어진 남양유업 불매운동을 알고 계시나요? 대리점에 제품 밀어내기 식을 통한 강매 등, 기업의 불법적인 행위에 대해 소비자들이 뜻을 모아 기업이 스스로 잘못을 깨우치게 한 상당히 의미있는 사례였지요. 우리가 다니고 있는 이 단국대학교에도 이러한 인상깊은 사건이 발생했다고 생각합니다.

2019년 1월 25일, 35대 보람 총학생회가 출범하며 페이스북에 조직도를 공개하였습니다. 여기서 문제가 된 것은 기획국장으로 임명된 한 학생의 과거 횡령이력입니다. 해당 학생은 작년 한 학과를 대표하는 학회장이라는 중요한 위치에서 수십만원의 금액을 카드깡 등의 방법으로 현금화 하였습니다. 이후 해당 학생은 학회장의 자리에서 물러나게 되었고, 자숙의 시간을 가지는 것으로 사건은 일단락 되었습니다. 해당 입장문은 35대 총대의원회 페이스북 페이지도 게시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자숙한다던 학생이 보람 총학생회의 국장직에 임명되는 일이 벌어집니다.

많은 학우들이 해당 사건에 대해 반발하고 나서주셨습니다. '횡령 이력이 있는 학생을 총학생회의 기획국장으로 임명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합리적인 행위냐.' 등 많은 비판이 있었지만, 총학생회는 다음과 같이 답했습니다.

'한 번의 실수로 인해서 죄인으로 낙인을 찍히고 평생을 그늘에서 살아가야 함이 과연 옳은 것인지, 기회를 통해서 그 잘못을 회개하고 뉘우칠 수 있도록 해야 하는지에 대해 많은 고민과 갈등이 있었고, 충분한 상의 끝에 저희 보람 총학생회는 해당 학생에게 기회를 주기로 결정했습니다.'

'해당 기획국장이라는 직위는 직접적으로 돈을 관리하는 직책이 아닙니다. 거의 대부분의 총학생회 사업은 교내 행정부서인 학생팀의 예산으로 결재, 집행됩니다. 따라서 많은 학우분들이 우려 하시는 것과 같은 공금의 횡령, 학생회비의 부적절한 사용은 불가합니다. 해당 학생이 절대 사사롭게 돈을 사용할 수 없는 구조임을 밝합니다.'

저는 과거 횡령 이력이 있는 학생을 총학생회로 불러들인다는 보람 총학생회의 최종 판단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해당문제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하고 비판한 학우들의 댓글을 삭제하거나 차단하는 행위는 정말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나라의 주인은 국민이고 학교의 주인은 학생이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주권자의 대리인으로서 본분을 망각하고, 시간이 지나면 관심이 사그라 들기를 기다리는 총학생회를 규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경고장과 함께 업로드된 해당 학생의 사과문. (사진 = 단국대학교 제34대 진리 총대의원회) (www.facebook.com/dankook35bareun/posts/1048196722052272)

 

Q 3. 사건의 어떤 부분에 제일 분노하고 계십니까?

쏟아지는 기획국장에 대한 퇴진 요구와 진정성 있는 사과 요구를 무시했으며, 학우들의 비판 댓글을 삭제한 총학생회에 제일 분노하고 있습니다. 소통의 장으로 활용한다던 총학생회 주관 오픈채팅방에서도 비판적인 의견을 개진하는 학생들을 모조리 차단하는 행위를 보여주었지요.

이외에도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모든 행동에 대해서 제대로된 사과조차 없는 행동을 지켜보니, 자신들을 총학생회라는 중요한 직책에 있게 해준 학우들을 무시하다 못해 하등하게 보는 것만 같아 분노가 치밉니다.

 

Q 4. 보람 총학생회가 어떠한 후속조치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총학생회는 학생의 대표자로서, 다음과 같은 행동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총학생회 임원진 임명에 대한 매뉴얼이 없다는 핑계를 그만두고, 과거 횡령 이력이 있는 학생을 기획국장으로 임명했는지 상세히 그 이유를 밝히고, 이에 대하여 학생들이 모두 납득할 수 있는 근거를 대주십시오. 행정부처의 장관을 임명할때도 중요시 여기는 점이 바로 ‘청렴함’ 입니다.

둘째, 총학생회의 잘못된 행동들에 대한 비판이 여럿 제기된 바 있습니다. 횡령 이력 학생 임명 문제 뿐 아니라, 번호판이 미부착된 오토바이를 축제기간동안 운동장에서 타고 다닌 점, 비판적인 의견을 제시하는 학생들을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로 모조리 차단한 점 등이 그렇습니다. 이에 대한 상세한 해명을 요구합니다.

셋째, 이번 총학생회의 남은 임기동안 ‘총학생회장과 부총학생회장이 독단적으로 학생회 임원진을 임명하는 병폐적인 구조를 개선할 매뉴얼’을 작성해 주십시오. 또한, ‘국민소환제’를 기반으로 총학생회를 견제할 수 있는 권한을 총대의원회가 가질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 지난 1월 보람 총학생회의 입장문. (사진 = 단국대학교 제35대 보람 총학생회) (www.facebook.com/DKUBORAM35/posts/768993370124643)

 

Q 5. 총학생회가 본 이슈를 원할한 소통을 통해 풀어나가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절대 아닙니다. 저는 지금까지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 총학생회 페이지 관리자에게, 총학생회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관리자에게, 김용덕 제35대 보람 총학생회장에게. 마지막으로 ‘소통’을 강조한다는 이유로 Q&A 오픈채팅방 관리자에게, 총 4번의 차단이라는 제제를 당했습니다. 저 뿐만이 아니라, 많은 학생들이 총학생회로부터 일방적인 ‘차단’을 당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인격적인 모독 등의 이유로 차단을 했다면 납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속했던 회의 결과 제시가 늦어지자 이를 재촉했다고 차단하는건 너무한 처사 아닌가요?

‘이번 총학생회 임명관련하여 많은 학우분들께서 말씀하시는부분들을 듣고 생각중에 있습니다. 모든분들과 소통하고싶습니다. 하지만 제 한마디 한마디가 어떤식으로 전해질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조심스럽습니다.’

총학생회장인 김용덕 학생이 저에게 보내준 문구입니다. 분명 모든 사람들과 소통하고 싶다 하셨습니다.

‘너와 나, 함께하는 우리의 보람 총학생회’

보람 총학생회의 슬로건에서 ‘너와 나’가 과연 누구입니까? 총학생회 임원진 끼리의 소통입니까, 아니면 총학생회와 학우들 간의 소통입니까?

▲ 지난 3월 보람 총학생회의 정기간담회 결과보고 중 일부. (사진 = 단국대학교 제35대 보람 총학생회) (www.facebook.com/DKUBORAM35/posts/799106003780046)

 

Q 6. 학우들의 서명 운동에 대한 호응은 어느 정도 입니까?

아무래도 서명운동에는 부분적이나마 개인정보가 필요하기에 서명운동 참여에 소극적인 분들이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은 참여자가 미미한 수준이지만, 본 기사를 통해 많은 학우분들이 참여해주시길 바랍니다.

 

Q 7. 앞으로의 서명 운동과 공론화에 대한 주최자 학우분의 계획이 어떻게 되시나요?

서명운동은 9월까지 진행하고, 모인 의견을 통해 학생처에 전달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좀 더 넓은 범위에 공론화가 진행되도록 기획중에 있습니다. 총학생회가 진정 잘못된 점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안에서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할 예정입니다.

단국대학교는 저의 모교이자 앞으로 제 인생에 있어서 길잡이가 될 존재입니다. 저 뿐 만이 아니라 현재 졸업한 수많은 동문들, 그리고 단국대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에서 능력과 꿈을 펼칠 재학생 분들에게 총학생회의 잘못된 행동으로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기회가 된다면 개인적으로 총학생회 임원진들과 저와의 다대일 면담이 진행되길 바랍니다.

정말 지금까지 행했던 행동들에 대해 자신있고, 하늘을 우러러 보아 한 점 부끄럼이 없으시다면 저와의 다대일 면담을 수락해 주십시오. 저번처럼 ‘비판적인 의견 뿐일 것으로 예상되어’ 면담을 거부하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보람 총학생회가 올바른 행동을 행했다면, 비판적인 의견이 나올 수 있었을까요?

▲보람 총학생회 규탄 서명운동지의 일부. (제공 = 규탄 서명운동 주최자 A학우)

 

Q 8. 서명 운동을 통해 학생사회에 어떤 변화가 오시길 바라십니까?

총학생회라는 자리가 단순히 개인의 '스펙'을 추구하기 위함이 아닌, 진정으로 학우들을 위해 봉사하고 어떤 상황에 직면하더라도 학우와 학교의 이익을 1순위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모이는 곳으로 바뀌길 바랍니다.

 

Q 9. 학우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제안이 있으시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여러분. 학교의 주인은 재단의 이사장님도 아니고 총장님도 아니고 학우 여러분 입니다. 국가의 주인은 국민이지, 대통령이고 국무총리 라는 의견에 동의하십니까? 그들은 국민들의 의견이 모여서 좀 더 나은 사회를 만들고, 다같이 잘 사는 나라를 만들어 달라는 염원이 모여 탄생한 대리인일 뿐입니다.

총학생회도 똑같습니다. 우리는 총학생회장과 부총학생회장을 뽑아준 이유는 ‘우리의 이익을 대변해 주고, 학교의 부당한 처사에 대해 맞서 싸워줄 사람들’을 뽑아준 것입니다.

단국대학교 천안캠퍼스 학생 여러분. 우리는 총학생회에게 각자의 권리를 조금씩 모아 빌려준 것입니다. 우리는 절대로 총학생회에게 주인인 우리들을 무시하고, 깔보라고 한 적은 없습니다. 그들은 우리를 무서워 할 줄 알아야 하고, 진정으로 우리의 이익을 위해 나서도록 해야 합니다.

앞으로 예정된 총학생회 주관 공청회와 제가 진행하고 있는 서명운동에 적극 참여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취재 : 차종관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