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17 (화)

대학알리

이화여자대학교

[편집장의 편지] Innovation이 향하는 곳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기분 나쁜 날. 수업을 듣다 다급한 진동소리에 힐끗 핸드폰 화면을 확인하고는 망연자실해지고 말았다. ‘우리 학교 프라임 사업 선정됐대!’…망했다. 나는 팀원들에게 이 소식을 전했고 이내 그 수업의 토론 주제는 학교 본부가 얼마나 모순적이고 거지같은가-가 되고 말았다. 아니, 정확히 이야기하자면 토론은 아니었고 성토대회 정도로 말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찬반은 나뉘지 않았기 때문에. 

대학 몇 군데에 합격하고 어디를 가는 것이 좋을까 고민하고 있었던 나에게 담임 선생님은 이화여대 선배 한 명과 통화를 하게 해주셨다. 중앙대 등등에서 학과 구조조정이니 뭐니 하며 한참 시끄러워지고 있었던 때였다. 그 선배님은 이화여대는 인문대 탄압하고 뭐 그런 것도 없다며, 당신의 학교로 입학해서 당신과 밥 한끼 먹자면서 적극 영업하셨고, 그 말에 이끌려 나는 이화여대에 입학했다. 

그러나 입학해 마주한 현실은 사뭇 달랐다. 다른 학교 이야기일 것이라며 생각하고 들어왔건만, 학과 구조조정은 어느새 이화여대의 이야기가 되어있었다. 총장은 누구처럼 혁신, Innovation을 외쳤고, ‘산업수요’라는 미명으로 별 연관도 없는 학과들을 묶어 신산업융합대학을 신설했다. 

그러더니 올해에는 프라임(산업연계교육활성화선도대학_PRIME) 사업을 추진했고, 결국 이번 달 이화여대는 프라임 사업 소형에 선발됐다. 구조조정의 의도가 다분해보이는 정시 자유전공 모집도 기습 발표했다. 신산업융합대학의 일이 ‘산업수요’에 따라 과들을 뽑아 단대를 신설한 것 이 두가지는 앞으로 실질적으로 학교의 지형을 변화시킬 것이다. 앞으로 우리 학교가 내가 입학했을 때 예상했던 학교의 모습과 얼마나 더 달라질지, 솔직히 두렵다.

입학할 때에 받았던 합격카드를 꺼내본다. 합격을 축하합니다. 총장 최경희. 합격 카드를 신주단지처럼 모시면서 총장님께 절이라도 하고 싶어했던 지난 날의 내가 떠오른다. 자조 섞인 웃음이 나온다.ᅠ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