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04 (화)

대학알리

서울시립대학교

놓치지 말자, 청년정책

정부는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등의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5년 서울시에서는 ‘2020 서울형 청년보장’에 대해 발표했다. 2020 서울형 청년보장은 청년문제를 해결하고 지원하기 위한 정책으로 일자리, 설자리, 살자리, 놀자리로 구성되어 있다. 일자리는 청년들의 일자리 진입 지원 및 안전망 구축, 설자리는 청년들의 사회참여 기회 확대 및 역량 강화, 살자리는 청년 주거 및 생활 안정 지원, 마지막으로 놀자리는 청년활동 생태계 조성 및 정책 기반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기획재정부는 지난 4월 17일 오후 7시부터 서울 양천구 청년 활동 공간 무중력 지대에서 톡톡 희망사다리의 일환인 ‘청년이 청년에게’ 간담회를 개최해 청년정책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간담회는 비슷한 연령대의 청년들이 참가하여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 정부는 이와 같은 톡톡 희망사다리를 지속 운영하여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고 새로운 정책 과제를 발굴할 계획이며, 이를 바탕으로 기존 청년 정책의 성과를 점검하고 정책 사각지대를 해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정부에서 청년정책들을 마련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지만 부족한 면도 많아 보인다. 우선 홍보가 부족해 사람들이 자신이 받을 수 있는 혜택도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있다. 또한 요건이 까다롭거나 제한사항이 많아 혜택을 받기 어렵다는 문제점도 존재한다. 청년들을 위한 정책이지만 대학생이 자격요건에서 빠지는 등의 아쉬운 점이 존재한다. 더 나은 정책 시행과 효과를 위해서는 많은 홍보와 자격요건 확대가 필요해 보인다. 서울청년포털에서 현재 시행되고 있는 맞춤형 청년정책을 확인 가능하다. 또한 자바바, 청년정책사용설명서 등에서도 청년정책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시대알리 김리원
rlafldnjs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