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말] 다양한 종교와 대학&코너는 다양한 종교와 신앙의 의미를 깊이 있게 조명하는 공간입니다. 각 종교의 역사, 가치관, 현대적 의미를 살펴보며 서로의 이해를 넓히고자 합니다. 신앙의 본질을 탐색하고, 다양한 관점을 공유하는 장으로 독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종교란 초월적, 선험적 또는 영적인 존재에 대한 믿음을 공유하는 이들로 이루어진 신앙 공동체와 그들이 가진 신앙 체계나 문화적 체계를 말한다. 종교는 공동체와 사회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며 마음의 평화와 내세의 행복을 추구하고 나아가서는 구원적 삶의 문제에 대해서 궁극적인 의미를 찾고자 종교를 믿기도 한다. 인간이 종교를 믿는 건 신석기시대 때부터 현재까지 이루어져 온 하나의 문화이며 현재까지도 다양한 형태로 신앙을 이어오고 있다.
하지만 현대 사회로 발전할수록 비약적인 과학적 발전과 사회문화적인 다양한 갈등으로 인하여 종교를 믿는 청년들은 점차 줄어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코너의 네 번째로 소개할 종교는 “성공회”이다. 성공회는 영국의 국교로 가톨릭과 정교회 처럼 전통을 중요시 여기고 개신교의 개혁정신을 추구하는 그리스도교 종교이다. 성공회를 자세히 알아보고자 성공회대학교 교목실장인 차피득 신부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성공회는 어떤 종교이며 무엇을 지향하는 종교인가요 ?
성공회는 영국 국교회입니다. 크게는 그리스도교의 하나이며, 종교개혁 생겨난 프로테스탄트(신교) 교회입니다. 종교개혁 이후 다양한 교회가 생겨났는데 영국의 종교개혁은 대륙과 다르게 꽤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헨리8세 이후로 왕들이 바뀌면서 왕들의 성향에 따라 가톨릭적인 면이 강할 때도 있었고 개신교적인 성향이 많을 때도 있었습니다.
이후 지속적으로 변화를 겪다가 엘리자베스 여왕 때에 거의 완성된 모습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성공회는 구교(로마 가톨릭)와 신교의 모습을 고루 가지고 있으며 이런 이유로 Via Media (중도)의 가치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천주교, 개신교 등 그리스도교 종교와 성공회의 교리적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천주교, 개신교와 성공회를 비교하여 크게 세 가지의 차이점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권위의 원천입니다. 천주교는 성경과 교회의 전통을 모두 권위의 원천으로 인정하며, 교황을 중심으로 하는 교도권의 해석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또한 개신교는 오직 성경만을 권위의 원천으로 인정하며, 개인의 성경 해석을 강조합니다. 반면 성공회는 ‘성경, 전통, 이성’을 권위의 원천으로 삼으며, 교회의 전통을 존중하면서도 성경을 이성에 비추어 해석합니다.
두 번째로 성찬례(성체성사)입니다. 천주교에서는 성찬례에서 빵과 포도주가 그리스도의 몸과 피로 실질적으로 변화된다고 믿는 화체설을 따릅니다. 또한 개신교는 성찬례를 그리스도의 희생을 기념하는 상징적인 예식으로 이해하며, 다양한 해석이 존재합니다. 반면 성공회는 빵과 포도주를 받아 모시는 이가 성령의 도우심으로 그 안에 그리스도의 임재를 믿는 성령임재설을 받아들입니다.
세 번째로 성직제도입니다. 천주교는 교황을 정점으로 하는 엄격한 위계질서를 가지며, 사제는 독신을 지켜야 합니다. 또한 개신교는 교파에 따라 다양한 성직자 제도를 가지며, 목사의 결혼을 허용합니다. 반면 성공회는 주교, 사제, 부제 등 삼성직 제도를 가지고 있으며, 사제의 결혼을 허용합니다.
성공회는 천주교와 개신교의 중립적인 성격을 띄고 있으며 두 교파의 전통을 모두 존중하면서도 독자적인 교리 체계를 발전시켜 왔습니다.
성공회에서 진행되는 감사성찬례의 진행 과정과 특징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성공회는 성령임재설(칼뱅의 신학적 입장으로 표징(빵과 포도주, 예수 그리스도의 성체와 성혈)을 지나치게 강조하지는 않지만 성령을 통한 예수 그리스도의 몸의 영적인 임재를 주장함으로써 표징의 중요성을 주장하는 신학 교리)를 기본으로 하는 성만찬 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징 중 하나는 타 그리스도교 종교와 성사교류(각 종교에서 진행하는 성체성사를 타 종교와 교류하는 것)가 가능합니다. 성공회에서는 가톨릭이던 개신교이던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은 사람은 성만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공회의 감사성찬례 경본은 정교회와 비슷하며 경본 또한 전 세계가 동일합니다.
대학생들이 성공회에 처음 방문한다면 주의해야 할 점이 있을까요?
우선 성공회에 관심을 가지고 성공회를 알기 위해 성공회 교회를 방문한 경우라면, 짧은 시간 안에 성공회를 알기 힘듭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성공회의 감사성찬례에 자주 참여한다면 성공회의 신학과 성공회가 추구하는 그리스도를 알 수 있고 공동체 생활을 통해 교회의 모습을 이해하고 깨닫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최근 대학생 또는 청년 사목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개인 또는 단체, 또는 성공회의 정책이나 방향성이 궁금합니다.
점점 젊은이들이 종교나 교회에 관심을 잃어갑니다. 또한 한 명의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하기에는 많은 시간과 과정이 필요합니다. 순간적인 호기심이나 삶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방식으로 선교하기에는 어려운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내 자신의 삶이 변화되고 주위에 다른 사람의 삶에 선한 영향력을 주어 하느님을 알게 되는 것이 참된 그리스도인이 탄생’되는 과정입니다. 어찌 보면 예수님이 당시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들에게 보여준 방식입니다. 더디고 느린 과정이지만 이상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성공회에서는 종교에 대한 강요성이 전혀 없습니다. 참고로 성공회대학교에서는 채플 수업을 8학기 중 2학기에 진행하는데 학점도 부여합니다. 추가적으로 추수감사절이나 부활대축일 때는 연합예배를 진행하는데 주로 음악과 함께하며 성공회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의미입니다. 이 채플의 목적은 종교를 강요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그리스도의 나눔과 섬김의 정신을 알리고자 노력하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더디고 느리지만 원초적이고 차별화된 방식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보여주는 것이 성공회의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현재 대학생 사회에서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이단 또는 사이비 종교의 포교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성공회에서는 이에 대해서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활동을 하고 계신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성공회는 절대성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이단과 사이비 종교가 이야기하는 ‘완벽성’은 오류이며 모순입니다. 세상에 하느님 외에는 완벽한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성공회의 기본 정신입니다. 이러한 연유로 성공회는 스스로 완벽한 교회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또한 성공회에만 절대 구원이 있고 하느님이 계신다고 주장하지 않습니다. 성공회는 많은 불완전한 교회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교회 혹은 교단만이 완전하고, 구원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이단과 사이비 종교의 특징이 아닐까요?
마지막으로 성공회를 한 문장으로 소개한다면? 선정하신 문장과 그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완벽하지 않은 교회, 현재중의 교회, 과정 중에 있는 교회’입니다.
불완전 하지만 하느님의 뜻과 그리스도의 모범을 따라가는 과정을 꾸준히 실천하려는 교회이기 때문입니다.
김동현 기자(mvp2450@naver.com)
편집인: 조우진 편집국장 (국제 21)
담당 기자: 김동현 기자 (신학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