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오디세이 홈페이지
교내에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활동을 돕고, 학습설계를 통한 학업성과를 기록 관리하는 프로그램인 오디세이가 있다. 오디세이는 학교생활에 있어 많은 도움을 주지만, 정작 학생들은 오디세이를 잘 모르고 활용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오디세이를 들어봤지만 잘 알지 못하거나 궁금한 학생들은 이번 기사에 집중해보자!
1) 한림 오디세이
먼저 오디세이란 학생의 자기주도적 활동을 촉진시키고, 학습설계를 통한 학업성과를 기록, 관리, 인증하는 프로그램이다. 오디세이에 자신의 활동들을 꾸준히 기록해두면 취업 시 포토폴리오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오디세이에서는 학습설계 프로그램이나 교내외 프로그램, 특강, 공모전, 멘토링 등에 참여할 경우 오디세이 마일리지를 지급한다. 마일리지가 모여 600점 이상이 되면 오디세이 마일리지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이는 다른 장학금과 별도로 지급되기에 다른 장학금과 중복 수혜가 가능하다. 마일리지는 누적되기 때문에 학교생활을 열심히 한다면 누구나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오디세이마일리지 장학금 기준 : 오디세이 페이지에서 학습설계를 했으며, 직전학기 3.0이상, 마일리지 600점 이상
*장학금을 받으면 마일리지 600점은 소멸된다.
2) 오디세이세미나
대부분의 학생들은 오디세이세미나를 통해 오디세이를 접하고 있을 것이다. 한림대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입학부터 졸업까지 학생의 학업성취와 진로에 대해 지도자 역할을 담당하는 담임지도교수가 지정된다. 이 담임지도교수는 학년별 교과과정인 오디세이세미나를 진행하며 학생들의 학업 계획에 대한 상담을 진행한다. 이를 활용해 학생들은 자신의 계획에 대해 점검할 수 있다.
3) 오디세우스
오디세이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아직 잘 모르겠다면 오디세우스를 활용해보자. 오디세우스는 각종 오디세이 활동들의 홍보를 담당하고 있다. 오디세우스는 오디세이를 홍보하기 위해 상시 홍보 부스와 축제 부스를 운영한다. 오디세이 설명회, 오디세이 공모전 등의 활동도 진행한다. 상시 홍보 부스는 학관 앞에서 이루어지는데, 학관 공사로 인해 완공 후부터 실시 할 예정이라고 한다. 또한 오디세이 설명회는 4월부터 매달 진행할 예정이며, pc실에서 함께 학습설계 등을 해볼 수 있다. 오디세이 설명회를 통해 오디세이 프로그램에 대해 보다 쉽게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이외에도 오디세우스는 ‘한림 오디세이’ 페이스북과 ‘한림 오디세이 홍보대사 오디세우스’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운영한다고 하니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면 SNS를 활용해보자.
오디세우스는 매학기 초나 말에 선발한다고 한다. 자기계발, 진로, 취업 등 관련 활동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오디세우스로 활동하게 되면 활동 장학금과 활동 증명서가 발급되며 마일리지도 지급 된다. 단, 이번 학기는 선발 계획이 없다고 하니 관심 있는 학생들은 다음 학기를 기약하자.
많은 학생들이 놓치고 가는 오디세이 활동이지만 오디세이 프로그램을 잘 활용한다면 학교생활의 능률이 높아질 것이다. 거기다 마일리지가 많다면 장학금도 받을 수 있으니 관심 있는 학우들은 오디세이 프로그램에 꼭 참여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