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목)

대학알리

한국외국어대학교

월간 피임 1호: 언니랑 같이 피임약 사러갈래?

 

비정기『월간 피임: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실컷 섹스했다. 안전하게』

1호: 언니랑 같이 피임약 사러가지 않을래? ( ͡° ͜ʖ ͡°)~ 따라만 와~

 

 기념비적인 19알리의 첫 기사를 쓰게 되어 영광이야.

 “나는 더 이상 섹스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프롤로그가 있기는 하지만, 말 그대로 프롤로그이기에.

프롤로그를 ‘나는 더 이상 섹스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라는 문장으로 마무리했지만 사실 그 이후로도 섹스 잘 했어.(웃음) 사랑하는 연인 간의 섹스만큼 황홀하고 행복한 것은 없으니까!

 다만 그 사건 이후 달라진 것이 있다면, 정말 제대로 된 피임을 시작했다는 거야. 나는 다시는 그런 끔찍한 경험을 하고 싶지 않았기에 열심히 피임법을 공부했어. 도서관에서 책도 읽고, 의사선생님께 직접 여쭈어 보는 등 각고의 노력 끝에 나는 자타공인 피임마스터(?)가 될 수 있었어. 

 그런데 주변에 그렇지 못한 지인들이 너무 많았어. 나에게 피임에 관한 정보를 물어보는 것이 아니라, 피임 없이 ‘저질러져 버린’ 일에 대한 불안감에 고민 상담을 하는 친구들을 보며 안타까움과 슬픔을 함께 느꼈어.

그러다 보니 문득, 비단 내 주변이 아니어도 수많은 외대 학우들이 이러한 문제로 고민하고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어. 이런 이유로 (비)정기 『월간 피임』을 기획하게 되었어. 기존에도 많은 매체들이 피임이라는 소재를 다루었지만 그 깊이가 얕기도 하고, 대학생들의 실제 성생활에 적용되기 어려운 부분들도 많았고, 많은 피임법을 한번에 모아 다루지는 않았더라고. 우리 눈높이에 맞춘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피임법! 알리와 함께 수많은 피임법들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는 건지, 어떤 효과와 부작용이 있는지, 샅샅이 파헤쳐보자!

*잠깐! 이 세상에 성공률 100%의 완벽한 피임이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피임을 반드시 해야만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피임약

첫번째로 알아볼 피임법은 ‘피임약’이야.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피임도구인 콘돔보다 먼저 알아보기로 한 이유는 친구들에게 피임약에 대한 질문을 가장 많이 받았기 때문이기도 해. 주로 피임약에 대한 정보를 잘 알지 못해서 이 피임법을 사용하기 두려워하거나, 무조건적인 거부감을 가지는 친구들이 많은 것 같았어. 하지만 피임약은 잘 알고 사용하면 굉장히 효과적이고 안전한 피임수단이거든. 지금부터 피임약이 어떤 것인지, 어떤 효과가 있는지,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경구피임약이 뭐야? 사후피임약과는 달라?

 

▲경구피임약과 사후피임약 비교 표 (출처=외대알리)

 

 우리가 일반적으로 피임약이라고 일컫는 것은 작은 알약 형태의 경구피임약이야. 여성이 행할 수 있는 피임법 중 가장 대중적인 방법이기도 해. 매일 같은 시간에 복용하면 높은 정도의 피임 효과를 볼 수 있어. 관계를 하고 난 뒤 먹는 사후피임약과는 다르게, 평소 매일매일 복용해야 해.

사후피임약(응급피임약)은 관계 후 수정된 난자의 착상을 막기 위한 약으로, 병원의 처방이 있어야만 구입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이야. 고용량의 호르몬제라서 잦은 복용 시 몸에도 많은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조심해야해. 오늘 다룰 주제는 바로 미리미리 먹는 경구피임약이야!

 

-피임약의 원리가 궁금해!

▲난자 배출 과정 (출처= 박성은 외. 원리사전 피임약의 원리 2010. 과학동아: 서울)

 일반적으로 경구피임약은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남성호르몬 프로게스테론이 극소량 함께 함유된 호르몬제야. 피임약의 원리를 간단하게 말하자면 난자를 성숙하게 하여 배란을 일으키는 뇌하수체를 속여서 배란 자체를 일어나지 않게 하는 거야. 우리 뇌하수체는 여포 자극 호르몬을 분비해서 난소의 난세포를 난자로 성장시켜 배란을 일으켜. 이미 난자가 배란되었는데 다른 난자가 또 배란되어서는 안되겠지? 그래서 하나의 난자가 성숙하는 과정에서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이 분비되고 이 호르몬들은 여포 자극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여 다른 난자가 배란되는 것을 막아줘.

한마디로 피임약을 복용하면 사실 우리 몸에서는 배란이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뇌하수체는 “엇?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잖아? 언제 배란이 되었대?! 그렇다면 다른 난포를 성숙시키지 말아야겠다!”라고 생각하게 되는거지. 우리 몸을 임신한 상태로 착각하게 만들어 배란을 막는 원리야. 배란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정자가 우리 몸에 들어오더라도 수정할 곳이 없으니 임신이 되지 않겠지?

 

-피임약 종류가 굉장히 많던데, 어디에서 어떤 걸 사야해?

 경구피임약은 2012년 일반의약품으로 지정되어 의사의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어. 단, 경구피임약 중에서도 전문의약품으로 지정된 경우는(예: 야즈 정) 반드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구매할 수 있어. 경구피임약의 성분은 대체로 비슷하지만 세대와 제조사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어서, 첫 복용시에는 반드시 의사나 약사에게 약을 추천받는 것이 좋아. 몸이 예민한 경우 상대적으로 높은 용량의 호르몬제는 부작용을 일으키기 쉽거든. 나의 경우에는 약사님의 추천을 받아 일반의약품 ‘머시론’을 약 2년간 복용했어. 현재 시판되는 대부분의 경구피임약은 저용량 호르몬제라 과거의 피임약에 비해 부작용이 상당히 적어졌다고는 해도 처음 피임약을 복용하는 경우, 그리고 복용 후 부작용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꼭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약을 결정하도록 하자.

 

 

 내 경우 약사님께 처음 추천받은 3세대 피임약 머시론을 복용했어. 부작용이 있었다면 병원에 가서 전문의의 상담을 받았겠지만, 아무렇지 않아서 2년 동안 복용했어. 약국에서 “머시론 주세요!” 한마디면 오케이! 약국마다 가격이 약간씩 다르지만 8,000원에서 9,500원 사이에서 구매 가능해!

 

-사긴 샀는데, 어떻게 먹으면 돼?

포장지를 열면 작은 알약이 21개 들어있어. 뒤를 뒤집어보면 요일이 써 있어서 복용 유무를 헷갈리지 않게 해줘. 약에 따라 28정이 들어있는 경우도 있지만, 28정 중 7정은 약효가 없는 위약이니까 실질적으로 복용하는 약은 21정이지.

첫 복용이라면 생리를 시작한 바로 그 날부터 먹어야 해. 그 이후 복용 시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니 반드시 첫 복용은 생리 첫 날에 하도록 하자!

이후 21일동안 매일 정해진 시간에 1정씩 이어서 복용해야해. 22일부터 28일까지의 7일은 휴약기로, 약을 먹지 않는 시기야. 휴약기에 접어들고 2,3일차에 생리를 시작해. 휴약기가 끝나면 바로 새로운 포장을 뜯어 다시 복용을 시작하면 돼.

주의할 점은 피임약을 처음 복용하거나 쉬었다가 복용했을 경우, 첫 달은 피임효과를 기대하기 힘들다는 거야. 반드시 콘돔 등 다른 피임법을 병행해야 해. 일반적으로 첫 달이라도 14일 이상 복용한다면 피임효과가 있다고는 하지만 개인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확실하지 않아. 반드시 복용 첫 달은 조심할 것!

 

-매일 같은 시간에? 혹시라도 까먹어서 늦게 먹었거나, 복용을 하루 건너 뛰어 버렸다면 어쩌지?

 피임약 복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매일매일 같은 시간에 먹기’야. 제때 먹는 것을 잊어서 자칫 배란이 되어버린다면 피임효과는 사라지니까. 만약 피치 못할 사정으로 복용을 잊은 경우의 대처법은 복용 주차와 복용을 잊은 채 경과한 시간에 따라 달라져.

우선 원래 복용하던 시간에서 12시간 이내인 경우, 생각난 즉시 1정을 먹은 후 다음날부터 원래 먹던 시간에 복용하면 돼.

그러나 원래 복용하던 시간보다 12시간 이상 초과해서 생각이 난 경우, 복용 1주차내지 2주차라면 생각난 즉시 약을 한 알 먹어. 그리고 평상시대로 정해진 시간에 다음 약을 먹어. 아니면 생각난 즉시 2알을 먹어도 돼. 단, 7일 이상 꼭 콘돔 등 추가적 피임법 병행해야만 해!

복용 3주차의 경우에 잊었다면 두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어. 첫번째, 생각이 난 즉시 약을 먹고 (2정을 한번에 먹을 수도 있어.) 정해진 시간대로 약을 복용해. 다만, 휴약기에 복용을 쉬지 말고 바로 새 포장을 뜯을 것! 두번째 방법은 바로 약 복용을 중단하고 복용을 잊은 날을 포함해서 7일간의 휴약기를 가지는 방법이야. 휴약기 이후에는 원래대로 새 포장을 뜯어 복용하면 돼.

대처방법이 있기는 하지만, 우리의 몸은 굉장히 섬세하고 변수가 많기 때문에 어떻게 될 지 몰라. 되도록 시간을 잘 지켜서 복용하도록 하자!

그래서 피임약을 복용하는 학우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어플리케이션이 있어. ‘핑크다이어리’같은 생리달력 어플이야. 피임약을 언제 먹었는지, 몇알 째 먹었는지 기록할 수도 있고, 정해진 시간마다 약을 먹으라고 알림도 보내줘! 정말 편리하지? 이외에도 생리일, 배란일, 생리예상일에 관한 정보도 제공해주고, 관계를 가진 날도 기록할 수 있어. 무료이니까 하나 설치하는 것을 추천해!

 

-그래도 호르몬제이니까, 부작용이 무서워. 나중에도 임신 못하는 거 아니야?

 좋은 질문이야. 피임약의 개선으로 과거에 비해 부작용이 많이 줄었다고는 하지만 호르몬제인 이상 부작용은 반드시 존재해. 우선 많은 사람들이 피임약에 관해서 오해하고 있는 부분부터 알려줄게.

1. 피임약을 복용한다고 불임이 되는 것은 전혀 근거 없는 이야기야. 피임약 복용과 불임의 위험성을 조사함 유럽의 대규모 임상실험에 따르면, (EURAS STUDY) 2,064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추적 조사를 실시한 결과, 피임약 복용 중단 후 2년 이내에 임신에 성공한 확률은 88.3%에 육박했어. 이 수치는 피임약을 복용한 여성의 임신 성공률과 차이가 없기 때문에 피임약을 복용했다고 해서 복용 중단 후 가임 가능성이 떨어진다는 것은 낭설이야. 비슷한 오해로 ‘피임약을 오래 복용하면 효과가 떨어진다.’, ‘피임약을 1년 이상 먹으면 몇 개월 쉬어야 한다.’가 있어. 모두 과학적으로 입증된 바 없는 이야기!

2. 피임약 먹으면 생리통이 더 심해진다는 것 또한 근거가 없어. 피임약을 복용해서 하는 생리는 계산된 용량의 여성호르몬에 의한 생리이기 때문에 개인차가 있기는 하지만 오히려 많은 여성들이 생리량과 생리통 감소를 경험해. 생리 불순이나 다낭성난소증후군의 비수술적 치료로도 추천되기도 해!

그렇다면 이제 정말 존재하는 부작용과 복용시 유의해야 할 점을 알아보자.

 먼저 가장 위험한 부작용인 혈전증부터 이야기할게. 흡연자의 경우 경구피임약을 복용해서는 안돼. 혈전증의 위험이 매우 높아진다고 보고되고 있거든. 특히 35세 이상 흡연 여성의 경우 경구피임약 복용시 혈전증 위험이 굉장히 커진다고 하니 더 유의하자! 고혈압, 당뇨, 유방암 등 혈전 위험성이 높은 지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피임약 복용 여부를 결정해야해.

흔히 겪는 부작용으로는 두통, 유방통, 생리통, 체중증가 등이 있어. 체내 에스트로겐 농도가 높아지면 겪는 증상이야. 식욕증가, 체중증가, 변비, 우울감, 여드름등은 프로게스테론이 높아지면 나타나는 증상이고. 피임약 자체가 체내 호르몬 농도를 인위적으로 변화시키기 때문에 몸이 적응하기 전 까지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그렇지만 수 개월이 지난 후에도 증상이 사라지지 않거나, 참기 어려운 정도라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를 통해 호르몬 함량이 낮은 약으로 바꾸거나 복용 중단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자.

 

-다음은 내가 피임약을 복용하면서 궁금했던 점이야!

Q. 피임약 먹으면 콘돔 안써도 돼?

A. 피임약은 정해진 복용법대로 복용한다면 피임 성공률이 상당히 높기는 하지만 그마저도 100%는 아니야. 게다가  피임약은 성병을 막을 수는 없어. 콘돔과 함께 ‘더치피임’ 한다면, 피임 성공률도 높아지고 질병 예방에도 좋겠지?

Q. 휴약기에도 임신 효과가 지속되나요? 약을 안먹는데?

A. 복약지도대로 복용을 잘 했다면 휴약기에도 피임 효과는 지속돼!

Q. 휴약기에 생리를 안할 수 있어? 휴약기 7일 내에 생리가 안끝났는데 새로운 약 먹어도 돼?

A. 휴약기에 생리를 충분히 하지 않을 수 있어. 피임약으로 인해 탈락될 자궁내막조직이 적어지기 때문이야. 복용 중단시 원래대로 돌아오니 걱정은 하지 않아도 돼. 그러나 만약 복용을 제대로 하지 않았을 때에는 임신했을 가능성도 있으니 마지막 관계 14일 후 테스트해보자. 그리고 휴약기 내 생리가 끝나지 않았더라도 새로운 포장을 뜯어서 먹어야 해! 복용 21일+휴약7일은 반드시 지켜야 해!

Q. 약을 먹는 중인데도 가끔 출혈이 있어. 큰일나는거 아니야?
A. 부정출혈은 흔히 생기는 부작용 중 하나로 몸이 적응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져. 만약 피임약을 수 개월 복용했는데도 출혈이 잡히지 않거나 출혈량이 많으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해야해!

 

 

학우들의 즐겁고 안전한 성생활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면 정말 좋겠다는 희망을 담아서, 오늘은 여기까지 할게.

우리 모두 오늘도 안전피임! 안전섹스!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