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7 (목)

대학알리

한림대학교

한림알리 Pick 교양수업

어느덧 2018-2학기 수강신청 기간이 다가왔다. 수강신청 때마다 몰려오는 궁금증. 과연 이번학기 꿀교양은 무엇일까? 이번 기사에서는 한림알리 기자들이 직접 수강해본 꿀교양 과목을 추천해보고자 한다. 수강신청 전 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

 

1) 박다솜 기자 Pick

"이 과목은 ‘개꿀교양수업’이다!"

교양 과목 : 영화와 법

교수님 성함 : 이건호 교수님

수강 학기 : 2018-1학기

학점 : 2학점

어쩌면 어렵고 지루하다고 느낄 수 있는 ‘법’. 하지만 법을 영화를 통해 배우면 어떨까? 이 교양수업에선 한 편의 영화를 시청하고, 영화에서 언급된 법을 공부한다. 수업 대부분이 영화를 보는 것이기 때문에 비교적 편안한 분위기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다.

이 수업에선 영화 한 편이 끝날 때마다 감상문을 써서 내야 한다. 다소 귀찮을 수 있는 과제지만 레포트를 쓰거나 팀별 과제를 하는 것보다는 부담감이 덜하다. 시험은 중간, 기말 총 두 번이 있다. 시험은 영화 속 내용에 관련된 문제와 교수님이 매주 올려주시는 프린트 안에서만 출제된다. 프린트를 반복해서 읽어본다면 시험은 무조건 잘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강의를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개꿀교양수업이다. 다소 표현이 과할 수도 있지만 그만큼 알차고 좋은 수업이기 때문에 꼭 추천하고 싶다. 법을 교양과목으로 공부해보고 싶거나, 법을 어렵게만 생각한 학생이라면 이 수업을 들어보자.

※ ‘영화와 법’ 수업은 이번학기에 개설되지 않았습니다!

 

2) 송선용 기자 Pick

"이 과목은 '썰전'이다!"

교양 과목 : 영화의 이해

교수님 성함 : 박승현 교수님

수강 학기 : 2018-1학기

학점 : 3학점

영화를 좋아하고 관심이 있는 학생에게 이 수업을 추천한다. 영화의 이해 수업에서는 영화의 역사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수업은 교수님의 강의로 진행이 되며 2주에 한 번씩 영화를 보기 때문에 이론으로 지쳐있는 여러분의 뇌를 잠시 쉴 수 있게 해줄 것이다. (다만 영화를 보고 간단한 퀴즈를 진행하니 마냥 멍하게 영화를 본다면 낭패를 볼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시험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업시간에 수업 내용을 충분히 이해했다면 볼 만한 시험이다.

우리는 영화를 많이 보지만 영화에 대해 잘 모른다. 때문에 영화를 보고 나면 ‘배우가 잘생겼다’, ‘이쁘다’, ‘재미있다’와 같은 말만 반복하곤 한다. 하지만 이 수업을 제대로 듣는다면 영화에 대한 넓고 얕은 지식을 뽐내며 ‘이 녀석 영화 좀 아는 녀석인가?’라는 인상을 남겨 줄 수 있을 것이다.

 

3) 강유진 기자 Pick

"이 과목은 ‘힐링 클래스’이다!"

교양 과목 : 고급작문

교수님 성함 : 이현준 교수님

수강 학기 : 2018-1학기

학점 : 3학점

글쓰기를 어렵게 생각하는 학생들에게 이 수업을 추천한다. 고급작문 수업은 매일 한 가지 주제로 일기를 쓰고, 수업시간 틈틈이 작문하는 시간을 가져 일상 속에서 꾸준히 글을 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일기나 수업시간에 쓴 글들은 평가하지 않으니 부담 갖지 않아도 된다.

과제는 일기쓰기, 버스종점여행기, 스토리텔링, 수필발표가 있다. (물론 기말고사도 있다!) 과제를 처음 마주한 순간 ‘이걸 어떻게 다 하지?’라는 두려움이 앞설 것이다. 하지만 할 만하다.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미 과제가 많은 학생이라면 다음 학기에 수강하는 것을 추천한다.

과제를 핑계 삼아 여행가고, 벚꽃 핀 날엔 야외수업 하는 과목을 본 적 있는가? 고급작문 수업은 이제껏 들어왔던 수업 중 가장 힐링되고 추억도 많이 생긴 수업이었다. 학업과 인간관계, 그리고 갖가지 고민 속에 괴로워하는 학우들에게 이 수업을 통해 잠시라도 고민을 내려놓길 추천한다.

 

 

<새내기들을 위한 수강신청 전 꿀팁!>

1. 수업 수준을 파악해라.

전공과목의 경우 3가지 수준으로 나누어진다. 숫자가 높을수록 수업 수준이 높고, 그만큼 고학번들이 많이 듣는다. 수강신청 전 꼭 수업수준을 확인하고 본인의 수준에 맞는 과목을 수강하도록 하자.

2. 강의평가를 참고해라.

강의평가에는 해당 과목을 들은 학생들의 솔직한 평가가 담겨있다. 익명이 보장되니 그 어떤 후기보다 참고할만하다. 교수님은 어떤지, 수업에서 어떤 점이 불만이었는지 나와 있으니 참고해서 본인에게 맞는 과목을 수강하자. 강의평가는 통합정보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3. 강의계획서를 꼼꼼히 살펴라.

강의계획서를 통해 평가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선행학습을 요구하진 않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교수님의 수업 방식이 자신의 공부 방식과 맞지 않을 수도 있으니 꼼꼼히 살펴보도록 하자.

4. 졸업기준을 확인해라.

통합정보시스템 학적조회란을 클릭하면 졸업자가진단을 할 수 있다. 졸업 기준에서 몇 학점이 부족한지,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확인할 수 있으니 졸업학기에 헤매지 말고 미리 확인하는 습관을 지니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