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대학알리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 총학생회장단 및 중운위 사과문 발표… 추가 후속조치는 진행 중

 

지난 21일과 23일 서울캠퍼스 제52대 중앙운영위원회(이하 중운위)와 총학생회장단이 총학생회 페이스북 페이지에 사과문을 게시했습니다. 사과문은 중운위 명의 1장, 총학생회장 명의 1장, 부총학생회장 명의 1장 씩 총 3장이 게시됐습니다.

 

이번 사과문 작성은 지난 1월 8일 열린 임시전체학생대표자회의(이하 전학대회)에서 의결된 ‘문제제기 관련 후속 대응 조치 방안’의 일환입니다. 당시 전학대회에서 총학생회장단 사퇴가 부결되었으나, 제기된 사안들에 대해 총학생회장단이 책임을 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들이 논의됐습니다. 그 결과 총학생회장단의 사과문 작성이 의결됐고 동시에 중운위 역시 해당 사안에 대한 책임 소지가 있다는 점을 근거로 사과문 작성이 결정됐습니다.

 

서울캠퍼스 중앙운영위원회 사과문(출처 - 서울캠퍼스 총학생회 페이스북)

 

첫번째로 사과문을 게시한 중운위는 “격려금의 존재를 알고 있었음에도 처음 문제가 제기된 12월 5일 비상 중앙운영위원회 전까지 인지하지 못했다”라고 하면서, “총학생회의 재정 및 제반 활동에 대해 면밀히 감독하지 못한 책임을 통감한다”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S, K 교수 징계 관련 대응 및 박철 전 총장 명예교수 임용 철회 관련 대응 미흡’과 관련해 “S, K 교수 징계 결과 규탄 성명문을 오프라인에 게시하지 않았으며, 박철 전 총장의 헌법소원 결과에 즉각적으로 반응하지 못해 임용 철회에 적극적으로 행하지 않았다”라고 밝히며 “학내 의제에 보다 적극적으로 행동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사과했습니다.

안중헌 서울캠퍼스 총학생회장 사과문(출처 - 서울캠퍼스 총학생회 페이스북)

 

이후 ‘격려금 30만원 문제제기’에 대한 사과문을 작성한 안중헌 총학생회장은 “해당 격려금을 총학생회의 자율적인 운용 재원으로 인지했고, 이를 집행위 회식과 일학년전체학생대표자회의 회식에 지출했으며 그 과정에서 증빙자료를 구비하지 않았다”라고 밝혔습니다. 총학생회칙 제173조(기타수입)에 따르면 총학생회의 모든 수입은 자산에 해당되므로 격려금 역시 회칙에 따라 공금에 포함됩니다. 총학생회장은 “회칙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한 채 자금을 운영한 것에 대해 최종 책임자로서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라고 밝혔습니다.

 

전병수 서울캠퍼스 부총학생회장 사과문(출처 - 서울캠퍼스 총학생회 페이스북)

 

전병수 부총학생회장도 ‘격려금 30만원 및 총학생회장의 젠더 감수성 부족 및 성희롱, 언어폭력에 대한 관리 부재’에 대한 본인 명의의 사과문을 작성했습니다. 부총학생회장은 격려금 문제와 관련해 “증빙자료를 구비하지 못했으며 회칙을 위반했다는 점에서 공금운영의 실패를 부정할 수 없다”라고 하며 “재발하지 않도록 재정 운영의 체계를 갖추고 긴장감을 늦추지 않겠다”라고 했습니다. 또한 총학생회장의 성희롱, 언어폭력 발언에 대해 “총학생회장의 불미스러운 언행을 사전에 인지하고 관리, 통제할 의무가 있으나 이를 이행하지 못했다”라고 관리 부재를 인정했습니다. 이어 “신뢰와 인권 담론의 대중화를 학우 여러분께 약속했으나 스스로 내건 기조에 걸맞지 않은 행위로 실망을 안겨드려 죄송하다”면서 “이 같은 상황이 반복되지 않도록 할 것이며, 향후 중앙운영위원회의 조율 결과와 책임 요구에 성실히 임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교내 오프라인 게시판에는 사과문들이 부착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에 대해 중운위 측은 “다음주 중으로 교내 모든 게시판에 사과문 중심으로 부착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사과문 게시 외에 이행되어야 할 사항들이 남아있는데, 이에 대해 중운위 측은 “임시의장단을 구성해 중앙집행위원들과 연락을 취하고 있으며, 집행위원들의 요구사항을 전달받았고 기타 후속조치에 대한 논의도 마무리했다”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전학대회에서 의결된 ‘총학생회장의 성인지 관련 교육이수’에 대해서는 “총학생회장단을 제외한 중운위원들은 합의했으며 피해호소인들의 확인을 받은 후 다음주 중운위에서 총학생회장에게 전달할 것”이라며 “임기 내에 모든 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관리 및 감독을 철저히 하겠다”라고 진행 상황을 전했습니다. 따라서 향후 후속 조치 이행은 ‘S, K 교수 관련 대응 및 박철 명예교수 임용 철회’와 관련된 총학생회장단의 설명문 게재와 총학생회장의 성인지 관련 교육 이수 등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한달수 기자(hds80228@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