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2 (금)

대학알리

성공회대학교

[알리Week 2일차] 2018년 성공회대학교 대환장쇼

2018년 성공회대학교 대환장쇼

대환장쇼. 大, 換腸, SHOW. 크게 정신을 못 차리는 지경이 될 만큼의 것들을 보여주는, 성공회대학교의 '환장할 노릇들'을 통해 2018년 한 해를 되돌아보았다. 다음 해에는 이런 일 없기를 바랍니다, 이 말만큼 기대 또한 상투적으로 전락해버리지 않을까 벌써부터 걱정될 따름이다.

 

1. 성공회대 미화/경비노동자 해고, 인권과 평화도 같이 해직시키셨나요?

성공회대와 계약 중이던 미화/경비 용역업체 ‘푸른환경코리아’가 올해 2월 28일 만 65세, 66세의 성공회대 경비노동자 2명을 해고했다. 정년이 지났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2017년, 성공회대 미화/경비노동자들이 노동조합을 만들기 전까지는 71세, 72세까지 근무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았다.

하지만 푸른환경코리아는 노동조합에 가입한 노동자를 해고하고, 노동조합에 가입하지 못하는 ‘반장직’을 회사에서 직접 파견하겠다는 제안서를 냈다. 또한 6명 3교대였던 경비 업무를 4명 2교대로 전환하면서 근로자들의 노동 강도를 강화시켰다.

이에 성공회대 미화/경비노동자들은 3월 2일부터 점심시간을 활용해 피츠버그홀 앞에서 해고자 복직 시위와 출근 투쟁을 시작했다. 시위 참석자들은 해고자들의 복직과 1년마다 계약 연장, 기존 업무체제 유지(반장직 폐지), 정년을 70세로 연장할 것을 요구했다.

결국 사측은 복직을 시행하고 정년을 67세로 연장했다. 하지만 새로운 계약서에는 기존에 지급하던 복지비용(식대비, 생일특별지급비 등)을 모두 기본급에 포함시켜 노동자들의 실질임금을 낮췄다. 하지만 경희대 등 많은 서울 소재 대학의 청소경비노동자 정년이 70세인 점을 감안하면 67세는 그리 높은 수준이 아니다. 또한 4명 2교대의 노동 형태도 그대로 유지했다.

박승호 교수, 하종강 교수는 이 사건에 대해 “노조의 법적 교섭 대상은 용역회사이다. 하지만 용역회사는 학교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기 때문에 학교 측과 계속 연락을 하며 교섭을 진행한다. 그래서 사실 학교의 실질적 재량권이 굉장히 크다. 학교는 ‘노동자가 용역회사 소속이기 때문에 학교가 간섭하면 경영권 침해가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싶어서 용역회사를 쓰는 것뿐이다.”라고 설명했다.

2018 대한민국 대학사회책임지수에서 성공회대학교는 노동 분야에서 A+ 등급을 받았다. 웹툰과 드라마 ‘송곳’의 주인공 ‘구고신’의 모델인 하종강 교수가 노동아카데미 주임 교수로 재임 중이며, 노동 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논의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성공회대 본부는 정작 대학 내부에 있는 노동자들조차 제대로 책임지지 못했다. 모순이다.

 

2. 학교와 학생들 사이에 주차장 차단기가 내려앉았네요? - 주차장 유료화를 통해 드러난 비민주적 행정 절차

미화/경비노동자들이 시위를 열던 피츠버그홀 앞은 다시 누군가의 투쟁의 장소로 쓰였다. 노동자들의 시위가 있는지 한 달이 지난 4월 9일, 성공회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학과 학생들은 피츠버그홀 앞에서 주차장 유료화 문제와 비민주적 행정 절차에 항의, 학내 민주주의 투쟁을 제안하는 집회를 열었다. 주차장 유료화를 통해 드러난 학교의 비민주적 행정 절차에 대한 반발이었다. 전말은 이렇다.

3월 29일, 4월부터 성공회대학교 학내 주차장을 유료화하겠다는 공지가 올라왔다. 문제는 유료화에 대해 학부생, 대학원생들과 어떠한 합의도 없었으며 요금 또한 터무니없이 비쌌다.

4월 2일, 대학원생들은 총장과 면담을 요청했으나 거절당했다. 3일 뒤, 대학원 자치위원회는 부총장과 면담을 진행했다. 정원오 부총장은 ‘작년 10월부터 학부대표와 교수, 교직원 모두가 함께 합의해왔다.’ 주장했다. 회의록을 공개해달라는 요구에 정 부총장은 ‘그런 것(회의록) 없다, 사퇴하겠다!’고 말했다며 대학원생들이 전달했다. 하지만 전국대학노동조합 성공회대학교지부 류시태 지부장은 ‘3월에 한 차례 회의가 있었으나 주차장을 유료화하겠다는 합의는 이루지지 않았다’고 말한다.

그리고 앞서 이야기한 4월 9일부터, 학내 민주주의 투쟁을 제안하는 집회 ‘이야기대회’가 열렸다. 유료화 반대를 위한 오픈 채팅도 생겼다. 토론과 논의는 오히려 오픈 채팅에서 오갔다. 유료화 찬성 및 반대를 넘어 다양한 의견이 논의 되었다.

학교의 비민주적 행태에 대한 저항이 통한 것일까? 8월 13일, 주차 유료화 문제에 관한 4주체 회의가 열렸다. 학부, 대학원, 직원노조, 교수회가 함께 논의했다. 그 결과 성공회대 구성원은 단위별 배정 수 제한 없이 정기권을 받을 수 있게 되었고, 요금도 납득할만한 수준으로 내려갔다.

‘불법주차 제한을 통한 안전 사고 예방과 쾌적한 환경 조성’. 주차 요금 유료화 안내 공지에서 언급돤 유료화 사유다. 학교는 쾌적하게 캠퍼스를 만들어주고 싶었나보다. 박수 받을 일이다. 유료화 반대 운동에 참여하는 학생들 또한 이 이유를 수긍했다. 하지만 그것조차 일방적으로 통보 되었으니 반발이 앞설 수밖에 없다.

민주적 공동체에는 소통이 필요하다. 다양한 의견이 모인 공동체는 원만히 유지되고, 더 나아가 발전한다. 그러나 어떤 의견이라도 논의 없이 진행된다면 그건 통보일 뿐이다.

 

3. “그런 것 없다! 사퇴하겠다!” - 정원오 부총장의 기습적 임기 연장

앞서 얘기했던 정원오 부총장 얘기로 돌아가보자. 정 부총장이 자리를 박차고 나가며 남긴 한 마디.

“그런 것(회의록) 없다! 사퇴하겠다!”

하지만 정원오 부총장의 임기는 계속 되고 있다. 성공회대학교 제33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가 9월 10일 페이스북 페이지에 올린 글 ‘특권의식에 쌓여있는 교수회에게...’에 따르면 당초 예정된 부총장의 임기는 6개월 연장이었다. 그러나 제201차 성공회대학교 이사회 회의에서 정원오 교수의 기획처장, 부총장 임기는 2018년 9월 1일부터 2020년 8월 31일까지 2년 더 연장 되었다. 해당 글에는 이에 대해 ‘어떤 논의가 있었는지 확인할 길이 없으며’, ‘기습적으로 단행되었다’고 언급 되어 있을 뿐이다.

정원오 부총장의 권한은 본래 업무인 행정 업무에 그치지 않는다. 기획처의 업무인 대학의 발전계획 수립, 예산 통제 등을 총괄한다. 또한 ‘기획위원회, 교무위원회 회의 준비 및 기록에 관한 사항’, ‘이사회 자료 수합 및 제출에 관한 사항’가 기획처의 업무로 기재되어 있다. 앞서 언급한 주차장 유료화에서 나타난 비민주적 절차, 경비·미화 노동자 부당해고 사태는 학교 행정업무의 비민주성, 비합리성을 그대로 드러낸다. 정원오 부총장도 책임을 피할 수 없는 일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기가 2년 연장 되었다.

정원오 부총장의 사퇴 발언이 나온지 8개월이 지난 현재, 사퇴는커녕 임기가 연장 되었다. 이사회의 기습적 임기 연장, 연임 이전 성공회대학교에서 있었던 행정 절차들의 문제 또한 지적할 수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부총장으로서 가져야 할 책임감을 말 한 마디로 져버린 것이다. 가볍게 한 말일 수 있지만, 비민주적 절차로 인한 갈등이 수면 위로 드러난 주차장 유료화 사태 당시 할 말로는 적절치 못했다.

제201회 성공회대학교 이사회에서는 정원오 부총장의 임기 연장에 대해 전원 찬성으로 가결했다. 회의록에 해당 내용은 쏙 빠져있었다. 학내 민주화, 총장 직선제가 공허한 문구로 보이게 하는 이유다.

4. 총장 직선제, 우리에게는 꿈만 같은 이야기일까요

올해 4월 17일에 열린 제198차 성공회대학교 이사회 회의에서 이정구 제6대·7대 총장은 사임 의사를 밝혔다. 제199차 회의에서는 이정구 총장의 사임서가 수리 되었다. 7월 31일 자로 이정구 총장의 임기는 마감되고, 6월 중 후임 총장을 선임하는 것이 전원 찬성으로 가결 되었다.

6월 20일에 열린 제200차 성공회대학교 이사회 회의에서는 8대 총장이 선출되었다. 총장후보추천위원회를 통해 최종 선정된 김기석 성공회대학교 교수와 김홍일 희년교회 신부가 후보에 올랐으며, 4차에 걸친 투표 끝에 과반수인 7표를 받은 김기석 교수가 신임 총장으로 당선되었다.

학생들은 이 모든 과정의 ‘디테일’을 알 수 없다. 이정구 전 총장이 왜 사임서를 제출했는지 회의록에 쓰여있지도 않으며, 알려진 바도 없다. 이사회 구성원들은 총장 선거를 앞두고 후보자들의 교육관, 경영관 등을 알 수 있었지만 정작 학교를 다니는 학부생들과 대학원생들은 어떠한 이가 총장이 되었는지, 학교를 어떤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지 알 수 없다.

이정구 전 총장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갑작스레 사임한 이유 또한 알 수 없었다. ‘신앙적 고등교육기관에서 일어나는 이런 일로 인해 안타까운 마음’, ‘인간의 영적 교육을 담당하는 성공회대학교 본분에 대해 고찰해볼 때 안타까운 일이며, 조치를 해야 한다’는 두루뭉술한 문장이 총장직을 지속하기에는 쉽지 않은 상황이란 말을 뒷받침 할 뿐이다.

김기석 총장은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교수회는 성직자만 후보가 되는 규정을 바꿔야 한다고 해요. 저도 이 주장이 일리가 있다고 봅니다.”라며 총장 후보를 다른 이들에게도 열어야 한다 주장했다. 하지만 비슷한 시기 세계일보와의 인터뷰에서는 “정치에서의 직선제는 일반적으로 당연하지만 대학이라는 학문 공동체가 갖고 있는 특성을 감안해야 한다.”, “교수와 학생·교원의 비율이 다르기 때문에 단순히 ‘1인 1표’를 줘도 되느냐의 문제도 있다.” 이야기했다.

교수와 학생, 교원 모두가 같은 성공회대의 구성원이다. 그 이전에 같은 민주사회를 살아가는 이들이며, 대선과 총선에서 모두 ‘1인 1표’를 행사한다. 성공회대학교는 민주화 사회를 이끈 지식인들을 교수로 적극 채용해왔으며, 학생들은 그러한 교수들을 통해 민주시민으로 성장해왔다. 그러한 이들에게 비율이 다르다는 이유로 동일선거를 치르지 못하게 하는 건 모순이다. 학교의 가치관과 정면 충돌 하는 일이다.

민주사회를 일구려는 학문 공동체의 노력은 반드시 학업만이 아니다. 학생회 선거를 비롯한 선거 전체는 그러한 정치의 예기학습이자 이미 정치 활동 그 자체다. 특히나 학교를 이끌어가는 총장과 부총장이 어떠한 인물들인지, 그들이 어떠한 근거로 의사결정을 내리는지 명확히 알 수 없는 상황은 학생들의 알권리를 침해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학생들도 똑같은 사회 구성원이고 학교 구성원이다. 모두의 알권리가 지켜지는 것이 인권과 평화의 학교에 다가가는 첫 번째 걸음일 것이다.

 

글 = 강성진 기자 (helden003@gmail.com), 김형훈 기자 (qook1133@naver.com), 이슬기 기자 (tmfrl925@naver.com)
취재, 사진= 2018년 회대알리 공동 취재, 성공회대학교 제33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

배너
배너
배너
배너